교육연구활동안내

  • 삶+교육마당 > 연구학교관련
  • 교육연구활동안내

상설 연구학교 운영

체험‧활동 중심의 독도교육
주제 '책열매'를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1. 목적
가.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마련 및 교육 여건을 조성
나.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편성
다. ‘책열매’ 시스템을 기반에 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신장
2. 대상 및 기간
가. 운영 대상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 전교생(1~6학년)
나. 운영 기간 : 2023. 3. 1. ~ 2025. 2. 28.(2년)
3. 운영 과제
가.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마련 및 교육 여건 조성
1) '책열매' 적용 확대를 위한 환경 개선
2) '책열매' 적용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3) '책열매' 활용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나.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과정 편성
1) '책열매'시스템 적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2) '책열매'시스템 적용을 위한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3) '책열매' 활용을 위한 학급 교육과정 재구성
다. ‘책열매’ 시스템을 기반에 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신장
1) ‘책열매’를 활용한 한 한기 한권 읽기 프로그램 개발
2) ‘책열매’를 활용한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3) 다.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4. 기대 효과
가. 독서 교육 환경 개선과 유의미한 시스템(책열매) 제공을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독서 습관이 정착
나. ‘책열매’가 단위 교과에 분절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및 학년 교육과정에 통합적으로 적용되면서 평생 독자를 양성할 수 있는 토대 마련
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책열매’시스템 활성화에 이바지
라. ‘책열매’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적절히 제공해 줌으로서 편향된 독서 성향을 지니지 않은 균형잡힌 독서가를 양성
마. ‘책열매’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분석을 통하여 ‘책열매’ 시스템의 장점, 단점 및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여 자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