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교육마당
교육연구활동안내
- 홈
- 삶+교육마당 > 연구학교관련
- 교육연구활동안내
상설 연구학교 운영
체험‧활동 중심의 독도교육
주제 |
'책열매'를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내용 |
- 1. 목적
- 가.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마련 및 교육 여건을 조성
- 나.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편성
- 다. ‘책열매’ 시스템을 기반에 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신장
- 2. 대상 및 기간
- 가. 운영 대상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 전교생(1~6학년)
- 나. 운영 기간 : 2023. 3. 1. ~ 2025. 2. 28.(2년)
- 3. 운영 과제
- 가.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 마련 및 교육 여건 조성
- 1) '책열매' 적용 확대를 위한 환경 개선
- 2) '책열매' 적용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 3) '책열매' 활용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나. '책열매'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과정 편성
- 1) '책열매'시스템 적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 2) '책열매'시스템 적용을 위한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 3) '책열매' 활용을 위한 학급 교육과정 재구성
- 다. ‘책열매’ 시스템을 기반에 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신장
- 1) ‘책열매’를 활용한 한 한기 한권 읽기 프로그램 개발
- 2) ‘책열매’를 활용한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3) 다.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 4. 기대 효과
- 가. 독서 교육 환경 개선과 유의미한 시스템(책열매) 제공을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독서 습관이 정착
- 나. ‘책열매’가 단위 교과에 분절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및 학년 교육과정에 통합적으로 적용되면서 평생 독자를 양성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책열매’시스템 활성화에 이바지
- 라. ‘책열매’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적절히 제공해 줌으로서 편향된 독서 성향을 지니지 않은 균형잡힌 독서가를 양성
- 마. ‘책열매’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분석을 통하여 ‘책열매’ 시스템의 장점, 단점 및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여 자료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