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POI

  • IB 마당
  • IB POI

1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살아간다.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공동체에 필요한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우리의 실천은 환경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주요 개념 형태, 연결성, 책임 인과 관계, 관점, 책임 형태, 관점, 기능, 변화 변화, 관점, 인과 관계 기능, 연결성, 책임 형태, 책임, 기능, 변화
관련 개념 나, 가족, 배려 공동체, 우리나라, 존중, 다른 나라, 차이 나 다양성 상상, 다양한 매체와 재료, 놀이, 생활 도구, 배운 것과 배울 것, 관심 주제 공동체, 삶의 방식, 과거와 현재, 미래, 변화 생활 습관, 학습 습관, 규칙, 친구, 학교생활 사람과 자연, 환경, 실천, 동식물, 생태
학습자상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학습접근방법 자기 관리 기능,
사회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사회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조사 기능,
자기 관리 기능
탐구목록 1.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기
2. 가족이나 주변 사람 배려하기
3. 더불어 살기 위해 노력하기
1. 우리나라와 다른나라 조사하기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예술의 차이, 다양성
3. 다양한 문화 이해하기
1. 생활환경 만들기
2. 여럿이 하는 활동 구성하기
3.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삶
1. 과거의 삶의 방식
2. 현재의 삶의 방식
3. 범지구적인 미래
1. 규칙의 역할과 이해하기
2. 규칙과 공동체 생활과의 관계 탐구하기
3. 친구들과 소통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광주부설 숲마을 지킴이]
1. 숲마을 둘러보기
2. 주도적으로 실천하기
3. 우리는 부설 자연지킴이

2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우리는 자연·동식물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사람들의 일은 다양하고 서로의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생태환경은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상호작용하며 유지된다.
주요 개념 변화, 연결성, 책임 기능, 연결성, 변화 기능, 인과 관계, 연결성, 변화 형태, 인과 관계, 변화 형태, 기능, 관점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변화, 책임
관련 개념 사람과 자연, 동식물, 관계 안전, 생활 호기심, 도전, 마을, 우리나라, 다른 나라, 다양한 세상, 삶 여럿이 하는 활동, 모양이나 기능, 경험, 생각이나 느낌, 주제 하루의 변화, 계절의 변화, 공동체, 생활, 지속가능성 공동체 내가 할 수 있는 일 실천, 생활환경, 삶의 방식, 여럿이 하는 활동 사람과 자연, 동식물, 생태, 공동체, 자연의 변화, 생활환경, 모두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학습접근방법 대인관계 기술,
조사기술
조사기술,
사고기술
자기관리기술,
의사소통기술
조사기술,
대인관계기술
의사소통기술,
대인관계기술
사고기술, 조사기술
탐구목록 1. 우리 속 친구
2. 우리 속 동식물
3. 우리 속 자연
1. 우리 주변의 모습과 생활 탐색하기
2. 우리나라의 모습이나 문화 조사하기
3. 알고 싶은 나라와 문화 탐구하기
1. 주제 정하고 조사하기
2. 생각이나 느낌 살리기
3. 나는야! 광주 부설초 스타
1. 하루와 계절의 변화
2. 계절과 생활의 관계
3.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
1. 나와 공동체가 할 수 있는 일
2. 공동체 속에서 지속 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
3. 차이나 다양성 경험해 보기
1. 생태환경의 구성요소와 역할 조사하기
2.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생태 탐구하기
3.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 만들기

3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우리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간다. 고장의 다양한 문화유산은 생활모습을 반영한다. 예술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통로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간들의 생활 모습은 변화하며 인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한다.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공동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은 끊임없이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을 진다.
주요 개념 기능, 연결성, 변화 형태, 기능, 인과 관계 관점, 형태, 연결성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형태, 기능, 책임 관점, 인과 관계, 책임
관련 개념 나, 생활, 자신감, 주변 대상, 한살이, 변화, 성장 우리 마을, 고장, 가족, 생활 모습 예술, 표현, 감상, 대화, 발표, 의사소통 교통수단, 생활 모습, 변화, 옛날, 오늘날, 가족 형태, 다양한 삶, 존중 관점, 공동체, 문제 해결 지구, 육지와 바다, 달, 동물, 환경, 생활 방식, 생명, 인간, 자연, 환경 문제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도전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소통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조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 관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 관리 기능
탐구목록 1. 동물의 한살이 탐색하기
2. 성장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기
3. 인생 도전과제 세우기
1. 고장의 다양한 문화 유산 조사하기
2. 우리 마을,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3. 문화유산과 생활모습과의 관계
1. 다양한 예술작품 접하기
2.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3. 우리 반의 소통을 예술로 표현하기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간의 생활 모습 변화 알아보기
2. 변화한 점 조사하고, 그 이유 알아보기
3. 옛날과 오늘날 변화 한 점 비교를 통한 미래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 알기
1. 공동체의 문제상황
2. 관점을 이해하는 방식
3. 공동체의 문제 해결
1.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 알아보기
2. 인간들의 생활 방식 과 환경과의 관계
3. 광주부설초 탄소중립 실천의 날 운영

4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표현은 공동체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지역의 역사는 역사적 인물의 삶과 생활을 반영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예술작품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인간은 과학전 현상과 원리를 탐구하여 과학적 지식을 생산한다. 공공기관과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된다. 세계화에 발맞추어 더 나은 지구를 위해 협력하며 노력한다.
주요 개념 연결성, 기능, 책임, 변화 형태, 관점, 인과 관계, 연결성 형태, 관점, 기능, 변화 인과 관계, 관점, 책임, 기능 형태, 변화, 기능, 인과 관계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책임
관련 개념 원인 결과, 생각, 감정, 협동, 생활, 표현, 소통 생활, 지역, 중심지, 문화유산, 인물의 삶, 역사 작품, 악곡, 감상, 느낌과 생각, 바른 자세, 주법, 표현, 미술 식물의 한 살이, 유형, 특징, 생김새, 생활방식, 환경, 식물의 생활, 질문, 탐구
(관찰, 측정, 기록, 분류)
공공기관, 종류, 역할, 생활, 도움, 해결 방안, 주민 참여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편견, 차별, 다문화, 다양성, 수용, 공정, 의사 결정, 제안하는 글, 통일
학습자상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지식을 갖춘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지식을 갖춘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학습접근방법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사고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사고 기능
탐구목록 1. 소통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표현은 무엇일까?
3. 아름다운 세상 만들
1. 지리적 관점에서 살표보는 우리 지역
2.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우리 지역
3.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 알아보기
1. 다양한 예술 작품 경험하기
2.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에 대한 생각 말하기
3.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1. 과학적 현상과 원리 조사하기
2. 과학적 현상과 원리 탐구하기
3. 나도 과학자
1. 공공기관의 체제와 기능
2. 주민들의 참여는 왜 중요한지 탐구하기
3. 우리 삶에서의 공공기관과 주민의 참여
1.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등)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기
2. 서로 협력하며 노력하는 마음 기르기
3.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실천하기

5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나 자신은 내면과 외면, 나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상태로 나아간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는 과거의 수많은 사건의 결과로서 변화한다. 인가이 마주하는 현실은 인과관계를 반영하므로 현실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 인간은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다양한 갈등을 자신 또는 타인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이해하여 해결한다. 자연 세계와 인간 사회는 서로 영향을 미치고, 인간은 현존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대비한다. 법은 공동체의 인권과 삶을 반영한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우리는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유한한 지구의 자원을 공유할 책임이 있다.
주요 개념 형태, 인과 관계, 변화 인과 관계, 관점, 연결성, 변화 형태, 인과 관계, 기능, 관점 연결성, 기능, 변화 인과 관계, 기능, 책임 형태, 연결성, 책임
관련 개념 가치관, 정체성, 문화의 우수성, 발달, 개인차, 아동기, 발달 변화, 건강과 성장(개인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소, 시대적 배경, 흐름, 사회 변화, 국가, 문화, 환경, 영향 감정과 욕구, 토론, 다양한 갈등, 해결, 언어, 소통, 문화, 대화, 사이버 공간, 예술 수송, 수송 수단, 일상생활, 태양계, 아이디어, 지속 가능 발전, 속력, 운동, 태양계, 산업구조, 교통 발달, 영향, 효율 인권, 헌번, 권리와 의무, 기본권, 권리 보호, 질서 유지, 경험, 공동체 삶(생활) 생태계와 상호작용, 가꾸기와 기르기, 동식물, 자원, 온도, 관찰, 생물, 영향, 열과 에너지, 생명기술시스템, 생태계,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학습자상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사고, 조사, 의사소통 조사, 조사, 대인 사고, 자기, 의사소통 사고, 조사, 대인 의사소통, 대인 조사, 대인
탐구목록 1. 나를 이해하기(적성, 흥미, 성격 등)
2. 나의 발달과 성장 탐구하기
3. 삶을 대하는 나의 태도 변화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과거의 사건 살펴보기
2.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
3. 내가 역사 속 인물들이 라면? 행동하기
1. 나를 들여다보기(감정과 욕구의 표현)
2. 다양한 표현방법 탐구하기
3. 우리들의 옷 패션쇼 박람회 개최하기
[미래의 수송 수단]
1. 과학적 개념과 원리 탐구하기
2. 지속가능발전의 수송 수단 구상, 제작하기
3. 미래의 수송 수단 전시, 발표하기
1. 법 이해하기
2. 우리 생활 속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하기
3. 우리 주변의 공통의 가치와 개인의 가치의 경중에 대한 찬반토론하기
[숲마을 학교에서 생태계의 내일]
1.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 이해하기
2.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3. 숲마을 학교에서 만들어보는 생태계의 내일

6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우리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와 함께 어울려서 탐구하는 삶을 살아간다. 사회 공동체는 경제 활동으로 상호작용한다. 아름다운은 예술에 대한 감상과 이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는 사회에 영향을 준다. 우리는 국가와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세계시민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추구한다.
주요 개념 책임, 관계, 형태 기능, 변화, 책임 형태, 관점, 기능 기능, 연결성, 변화 기능, 책임, 인과 관계 관점, 책임, 인과 관계
관련 개념 자주적인 삶, 나, 공동체, 또래문화, 존중 경제활동, 가계, 기업, 경제적 역하르 합리적 선택, 경제 성장, 과정, 경게교육 활동, 경제 생화르 상호의존, 경쟁 관계, 봉사, 공정 이미지, 느낌과 생각, 조형 원리(비례, 통일, 균형, 대칭, 변화 등), 감상 방법, 예술, 아름다움 기체, 부피, 물질, 연소의 조건, 생물, 에너지, 자연 원리, 발명, 과학과 기술, 발전 국가, 자유민주주의, 발전, 민주주의, 민주주의 원리,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 평화 참여, 세계화 자신의 삶, 문화권, 기후환경, 인간 생활, 상호 이해, 협력, 지구촌, 환경문제, 세계 시민, 지속가능한 미래, 상호의존 관계, 다양성
학습자상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을 가진 사람,
생각하는 사람,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마음을 가진 사람,
사려 깊은 사람
학습접근방법 자기 관기, 대인 관계, 사고 조사, 대인관계, 사고 사고, 자기관리, 의사소통 사고, 대인관계 사고, 조사, 의사소통 대인관계, 의사소통
탐구목록 1. 민주주의가 뭐야?
2. 자주적인 삶, 나의 존재, 공동체 안의 나
3. 탐구하는 자세와 나를 표현하기
1. 우리가 사는 우주와 지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
2. 여러 나라와 경제 활동으로 우리 경제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3.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일까?
1. 사회적 가치와 이슈를 반영한 예술 양식
2. 예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 상황적 배경
3. 나의 생각과 신념의 예술적 표현과 그 영향력
1. 에어컨이 작동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2.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달라진 것은?
3. 미래에는 어떻게 될까?
1.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 걸까?
2. 나의 소비활동이 전세계를 움직인다고?
3. 경제활동을 어떻게 해야할까?
1. 세계시민의 자세란 무엇일까?
2. 다양한 문화 탐구하기
3. 환경 개발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