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며 살아간다.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생활한다. | 우리는 경험하고 상상하고 만들며 생활한다. |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공동체에 필요한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우리의 실천은 환경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주요 개념 | 형태, 연결성, 책임 | 인과 관계, 관점, 책임 | 형태, 관점, 기능, 변화 | 변화, 관점, 인과 관계 | 기능, 연결성, 책임 | 형태, 책임, 기능, 변화 |
관련 개념 | 나, 가족, 배려 | 공동체, 우리나라, 존중, 다른 나라, 차이 나 다양성 | 상상, 다양한 매체와 재료, 놀이, 생활 도구, 배운 것과 배울 것, 관심 주제 | 공동체, 삶의 방식, 과거와 현재, 미래, 변화 | 생활 습관, 학습 습관, 규칙, 친구, 학교생활 | 사람과 자연, 환경, 실천, 동식물, 생태 |
학습자상 |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자기 관리 기능, 사회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사회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탐구목록 | 1.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기 2. 가족이나 주변 사람 배려하기 3. 더불어 살기 위해 노력하기 |
1. 우리나라와 다른나라 조사하기 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예술의 차이, 다양성 3. 다양한 문화 이해하기 |
1. 생활환경 만들기 2. 여럿이 하는 활동 구성하기 3.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협력적 삶 |
1. 과거의 삶의 방식 2. 현재의 삶의 방식 3. 범지구적인 미래 |
1. 규칙의 역할과 이해하기 2. 규칙과 공동체 생활과의 관계 탐구하기 3. 친구들과 소통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
[광주부설 숲마을 지킴이] 1. 숲마을 둘러보기 2. 주도적으로 실천하기 3. 우리는 부설 자연지킴이 |
2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우리는 자연·동식물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 우리는 삶의 공간을 넓히며 생활한다. | 우리는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여러 유형의 주기로 생활한다. | 사람들의 일은 다양하고 서로의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 생태환경은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상호작용하며 유지된다. |
주요 개념 | 변화, 연결성, 책임 | 기능, 연결성, 변화 | 기능, 인과 관계, 연결성, 변화 | 형태, 인과 관계, 변화 | 형태, 기능, 관점 |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변화, 책임 |
관련 개념 | 사람과 자연, 동식물, 관계 안전, 생활 | 호기심, 도전, 마을, 우리나라, 다른 나라, 다양한 세상, 삶 | 여럿이 하는 활동, 모양이나 기능, 경험, 생각이나 느낌, 주제 | 하루의 변화, 계절의 변화, 공동체, 생활, 지속가능성 | 공동체 내가 할 수 있는 일 실천, 생활환경, 삶의 방식, 여럿이 하는 활동 | 사람과 자연, 동식물, 생태, 공동체, 자연의 변화, 생활환경, 모두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학습접근방법 | 대인관계 기술, 조사기술 |
조사기술, 사고기술 |
자기관리기술, 의사소통기술 |
조사기술, 대인관계기술 |
의사소통기술, 대인관계기술 |
사고기술, 조사기술 |
탐구목록 | 1. 우리 속 친구 2. 우리 속 동식물 3. 우리 속 자연 |
1. 우리 주변의 모습과 생활 탐색하기 2. 우리나라의 모습이나 문화 조사하기 3. 알고 싶은 나라와 문화 탐구하기 |
1. 주제 정하고 조사하기 2. 생각이나 느낌 살리기 3. 나는야! 광주 부설초 스타 |
1. 하루와 계절의 변화 2. 계절과 생활의 관계 3.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 |
1. 나와 공동체가 할 수 있는 일 2. 공동체 속에서 지속 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 3. 차이나 다양성 경험해 보기 |
1. 생태환경의 구성요소와 역할 조사하기 2.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생태 탐구하기 3.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 만들기 |
3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우리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간다. | 고장의 다양한 문화유산은 생활모습을 반영한다. | 예술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통로이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간들의 생활 모습은 변화하며 인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한다. |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공동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은 끊임없이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을 진다. |
주요 개념 | 기능, 연결성, 변화 | 형태, 기능, 인과 관계 | 관점, 형태, 연결성 |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 형태, 기능, 책임 | 관점, 인과 관계, 책임 |
관련 개념 | 나, 생활, 자신감, 주변 대상, 한살이, 변화, 성장 | 우리 마을, 고장, 가족, 생활 모습 | 예술, 표현, 감상, 대화, 발표, 의사소통 | 교통수단, 생활 모습, 변화, 옛날, 오늘날, 가족 형태, 다양한 삶, 존중 | 관점, 공동체, 문제 해결 | 지구, 육지와 바다, 달, 동물, 환경, 생활 방식, 생명, 인간, 자연, 환경 문제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조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자기 관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탐구목록 | 1. 동물의 한살이 탐색하기 2. 성장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기 3. 인생 도전과제 세우기 |
1. 고장의 다양한 문화 유산 조사하기 2. 우리 마을,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3. 문화유산과 생활모습과의 관계 |
1. 다양한 예술작품 접하기 2.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3. 우리 반의 소통을 예술로 표현하기 |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간의 생활 모습 변화 알아보기 2. 변화한 점 조사하고, 그 이유 알아보기 3. 옛날과 오늘날 변화 한 점 비교를 통한 미래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 알기 |
1. 공동체의 문제상황 2. 관점을 이해하는 방식 3. 공동체의 문제 해결 |
1.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 알아보기 2. 인간들의 생활 방식 과 환경과의 관계 3. 광주부설초 탄소중립 실천의 날 운영 |
4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표현은 공동체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 지역의 역사는 역사적 인물의 삶과 생활을 반영한다. |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예술작품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인간은 과학전 현상과 원리를 탐구하여 과학적 지식을 생산한다. | 공공기관과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된다. | 세계화에 발맞추어 더 나은 지구를 위해 협력하며 노력한다. |
주요 개념 | 연결성, 기능, 책임, 변화 | 형태, 관점, 인과 관계, 연결성 | 형태, 관점, 기능, 변화 | 인과 관계, 관점, 책임, 기능 | 형태, 변화, 기능, 인과 관계 |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책임 |
관련 개념 | 원인 결과, 생각, 감정, 협동, 생활, 표현, 소통 | 생활, 지역, 중심지, 문화유산, 인물의 삶, 역사 | 작품, 악곡, 감상, 느낌과 생각, 바른 자세, 주법, 표현, 미술 | 식물의 한 살이, 유형, 특징, 생김새, 생활방식, 환경, 식물의 생활, 질문, 탐구 (관찰, 측정, 기록, 분류) |
공공기관, 종류, 역할, 생활, 도움, 해결 방안, 주민 참여 | 사회 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편견, 차별, 다문화, 다양성, 수용, 공정, 의사 결정, 제안하는 글, 통일 |
학습자상 |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을 갖춘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균형잡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지식을 갖춘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 관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대인 관계 기능, 사고 기능 |
대인 관계 기능, 자기 관리 기능, 사고 기능 |
탐구목록 | 1. 소통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표현은 무엇일까? 3. 아름다운 세상 만들 |
1. 지리적 관점에서 살표보는 우리 지역 2.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우리 지역 3.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 알아보기 |
1. 다양한 예술 작품 경험하기 2.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에 대한 생각 말하기 3.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1. 과학적 현상과 원리 조사하기 2. 과학적 현상과 원리 탐구하기 3. 나도 과학자 |
1. 공공기관의 체제와 기능 2. 주민들의 참여는 왜 중요한지 탐구하기 3. 우리 삶에서의 공공기관과 주민의 참여 |
1.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등)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기 2. 서로 협력하며 노력하는 마음 기르기 3.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실천하기 |
5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나 자신은 내면과 외면, 나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상태로 나아간다. |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는 과거의 수많은 사건의 결과로서 변화한다. 인가이 마주하는 현실은 인과관계를 반영하므로 현실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 | 인간은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다양한 갈등을 자신 또는 타인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이해하여 해결한다. | 자연 세계와 인간 사회는 서로 영향을 미치고, 인간은 현존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대비한다. | 법은 공동체의 인권과 삶을 반영한다. | 생태계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우리는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유한한 지구의 자원을 공유할 책임이 있다. |
주요 개념 | 형태, 인과 관계, 변화 | 인과 관계, 관점, 연결성, 변화 | 형태, 인과 관계, 기능, 관점 | 연결성, 기능, 변화 | 인과 관계, 기능, 책임 | 형태, 연결성, 책임 |
관련 개념 | 가치관, 정체성, 문화의 우수성, 발달, 개인차, 아동기, 발달 변화, 건강과 성장(개인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 장소, 시대적 배경, 흐름, 사회 변화, 국가, 문화, 환경, 영향 | 감정과 욕구, 토론, 다양한 갈등, 해결, 언어, 소통, 문화, 대화, 사이버 공간, 예술 | 수송, 수송 수단, 일상생활, 태양계, 아이디어, 지속 가능 발전, 속력, 운동, 태양계, 산업구조, 교통 발달, 영향, 효율 | 인권, 헌번, 권리와 의무, 기본권, 권리 보호, 질서 유지, 경험, 공동체 삶(생활) | 생태계와 상호작용, 가꾸기와 기르기, 동식물, 자원, 온도, 관찰, 생물, 영향, 열과 에너지, 생명기술시스템, 생태계,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
학습자상 |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조사, 조사, 대인 | 사고, 자기, 의사소통 | 사고, 조사, 대인 | 의사소통, 대인 | 조사, 대인 |
탐구목록 | 1. 나를 이해하기(적성, 흥미, 성격 등) 2. 나의 발달과 성장 탐구하기 3. 삶을 대하는 나의 태도 변화 |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과거의 사건 살펴보기 2.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 3. 내가 역사 속 인물들이 라면? 행동하기 |
1. 나를 들여다보기(감정과 욕구의 표현) 2. 다양한 표현방법 탐구하기 3. 우리들의 옷 패션쇼 박람회 개최하기 |
[미래의 수송 수단] 1. 과학적 개념과 원리 탐구하기 2. 지속가능발전의 수송 수단 구상, 제작하기 3. 미래의 수송 수단 전시, 발표하기 |
1. 법 이해하기 2. 우리 생활 속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하기 3. 우리 주변의 공통의 가치와 개인의 가치의 경중에 대한 찬반토론하기 |
[숲마을 학교에서 생태계의 내일] 1.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 이해하기 2.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3. 숲마을 학교에서 만들어보는 생태계의 내일 |
6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h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h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우리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와 함께 어울려서 탐구하는 삶을 살아간다. | 사회 공동체는 경제 활동으로 상호작용한다. | 아름다운은 예술에 대한 감상과 이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는 사회에 영향을 준다. | 우리는 국가와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세계시민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추구한다. |
주요 개념 | 책임, 관계, 형태 | 기능, 변화, 책임 | 형태, 관점, 기능 | 기능, 연결성, 변화 | 기능, 책임, 인과 관계 | 관점, 책임, 인과 관계 |
관련 개념 | 자주적인 삶, 나, 공동체, 또래문화, 존중 | 경제활동, 가계, 기업, 경제적 역하르 합리적 선택, 경제 성장, 과정, 경게교육 활동, 경제 생화르 상호의존, 경쟁 관계, 봉사, 공정 | 이미지, 느낌과 생각, 조형 원리(비례, 통일, 균형, 대칭, 변화 등), 감상 방법, 예술, 아름다움 | 기체, 부피, 물질, 연소의 조건, 생물, 에너지, 자연 원리, 발명, 과학과 기술, 발전 | 국가, 자유민주주의, 발전, 민주주의, 민주주의 원리,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 평화 참여, 세계화 | 자신의 삶, 문화권, 기후환경, 인간 생활, 상호 이해, 협력, 지구촌, 환경문제, 세계 시민, 지속가능한 미래, 상호의존 관계, 다양성 |
학습자상 |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을 가진 사람, 생각하는 사람,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열린마음을 가진 사람, 사려 깊은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자기 관기, 대인 관계, 사고 | 조사, 대인관계, 사고 | 사고, 자기관리, 의사소통 | 사고, 대인관계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대인관계, 의사소통 |
탐구목록 | 1. 민주주의가 뭐야? 2. 자주적인 삶, 나의 존재, 공동체 안의 나 3. 탐구하는 자세와 나를 표현하기 |
1. 우리가 사는 우주와 지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 2. 여러 나라와 경제 활동으로 우리 경제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3.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일까? |
1. 사회적 가치와 이슈를 반영한 예술 양식 2. 예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 상황적 배경 3. 나의 생각과 신념의 예술적 표현과 그 영향력 |
1. 에어컨이 작동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2.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달라진 것은? 3. 미래에는 어떻게 될까? |
1.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 걸까? 2. 나의 소비활동이 전세계를 움직인다고? 3. 경제활동을 어떻게 해야할까? |
1. 세계시민의 자세란 무엇일까? 2. 다양한 문화 탐구하기 3. 환경 개발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