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사람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활한다. | 사람은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통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 경험은 상상을 통해 새로 만들어진다. | 사람은 매일 새로운 하루를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간다. | 사람들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약속을 만들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 사람의 실천은 환경에 영향을 끼친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인과 관계, 책임 | 형태, 관점, 책임 | 기능, 변화, 관점 | 인과 관계, 변화, 관점 | 기능, 연결성, 책임 | 기능, 변화, 연결성 |
추가 개념 | 나, 가족, 배려, 관계, 영향 | 우리나라, 상징, 문화, 예술, 생활 | 오감, 경험, 모양, 재료, 도구, 생활 모습, 상상, 협력 | 공동체, 하루, 반복, 삶의 방식, 습관 | 환경 문제, 지속 가능성, 인권, 평화, 다문화, 실천, 공동체, 아동의 권리 |
사람과 자연, 환경, 실천, 동식물 |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배려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사고,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사고, 조사, 대인 관계 | 사고, 의사소통, 대인 관계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조사, 의사소통, 자기관리 |
탐구목록 | 1. 가족, 주변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2. 주변 사람과 주고받는 영향 알아보기 3. 사람들과 함께 잘 살기 위해 지켜야 할 것 알아보기 |
1. 우리나라의 모습, 문화 조사하기 2.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즐기기 3.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
1. 주변을 색다르게 살펴보기 2. 새로운 도구 만들기 3. 협력적 삶 실천하기 |
1. 매일 주어지는 하루 2.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 3. 나의 보람찬 하루 |
1. 지구를 위한 약속 2. 사람들을 위한 약속 3. 우리 학교에 꼭 필요한 약속 |
1. 지구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하기 2.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3.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 실천하기 |
2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인간은 사람, 동식물, 자연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차이나 다양성을 존중하며 생활한다. | 우리는 성찰하고 도전하며 성장해간다. | 사람들은 계절에 따라 적응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진다 | 인간은 가치 있는 선택을 추구한다. | 인간은 발명으로 불편을 극복한다. |
명시된 개념 | 기능, 관점, 책임 | 기능, 변화, 연결성 |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책임 | 연결성, 관점, 책임 | 형태, 인과 관계, 관점 | 형태, 인과 관계, 변화 |
추가 개념 | 사람과 자연,동식물, 관계,안전,생활 | 역할, 관계, 상호의존, 성장, 마음 가짐 | 나, 성찰, 성장, 표현, 예술활동, 협력, 도전, 실패, 계획, 연결 | 사계절,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세시풍속, 적응, 기후 변화 | 성찰, 행복, 가치, 선택, 만족 | 사람, 자연, 물건, 환경, 실천, 생태, 공정, 지속 가능성, 변화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대인관계, 조사, 사고 |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자기관리, 의사소통, 사고 | 자기 관리, 대인 관계, 의사소통 | 의사소통, 조사, 사고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탐구목록 | 1. 친구의 역할(기능) 2. 동식물키우기(관점) 3. 자연을 위한 나의 행동(책임) |
1. 우리 마을의 모습 2. 세계의 사람들 3. 공동체 바라보기 |
1. 애벌레에서 나비로 2. 성장 발표회 하기 3. 성장 계획 세우기 |
1. 사계절 느끼기 2. 계절변화와 우리의 생활 3. 사라지는 계절 |
1. 아홉살 우리 이야기 2. 똑똑장터 활동하기 3. 3학년을 위한 똑똑한 선택 |
1. 물건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2. 어떤게 불편할까? 3. 나의 발명은? |
3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우리는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한다. |
우리 고장의 역사를 아는 것은 현재의 우리를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
인간은 다양한 선,형,색으로 예술 세계를 표현한다. | 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 과학 기술이 발전하며, 이는 우리의 생활모습을 바꾼다. |
공동체의 구성원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공동체의 발전을 이끈다. |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노력은 인간의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 |
명시된 개념 | 기능, 변화, 연결성 | 형태, 책임, 인과 관계 | 연결성, 관점, 형태 |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 형태, 기능, 관점 | 변화, 관점, 책임 |
추가 개념 | 나,주변 대상, 한살이, 탈바꿈, 노력, 최선, 인내, 성장, 실천 | 마을, 고장,가족,생활 모습, 문화유산, 공공장소, 규칙, 공익, 존중, 가락 | 도형, 선, 형, 색, 조형요소, 예술, 표현, 감상 | 교통수단, 생활 모습,변화,옛날, 오늘날, 가족 형태, 다양성, 존중 |
가족, 다양성, 변화, 역할, 배려, 존중, 공동체, 발전, 신문, 통계, 그래프, 표 | 지구, 동물, 서식지, 생명, 멸종, 흙, 지형, 지표, 보호, 홍보, 시, 감동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조사, 사고, 의사소통 | 의사소통, 사고, 자기관리 | 조사, 사고, 의사소통 | 자기관리, 대인 관계, 의사소통 |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
탐구목록 | 1. 동물의 한살이 2. 바른 성장을 위한 노력 3. 함께 자라는 꿈 |
1. 광주의 어제를 만나다 2. 광주의 내일을 그리다 3. 소중한 광주를 나누다 |
1. 선, 형, 색 탐구 2. 그림으로 표현하는 나 3. 아티스트 & 도슨트 |
1. 삶의 발자취 2. 과거와의 만남 3. 꿈꾸는 미래 |
1. 다양한 가족 2. 가족 구성원의 역할 3. 사랑이 가득한 가족통계신문 |
1. 동물이 아파요 2. 흙은 소중해요 3. 우리 함께 지켜요 |
4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 표현은 공동체에게 소통의 중요성을 증진시킨다 |
지역의 현재는 공간적 특성과 역사적 맥락을 반영한다. |
사람은 예술 작품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 인간은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탐구하여 과학적 지식을 생산한다. |
공공기관과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된다.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세상을 변화시킨다. |
명시된 개념 | 기능, 변화, 연결성, 책임 |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관점 | 기능, 변화, 관점 | 기능, 인과 관계, 관점, 책임 | 형태, 인과 관계, 변화 |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책임 |
추가 개념 | 원인, 결과, 문제, 해결, 예절 생각, 감정, 생활, 표현, 소통, 협동, 생활 |
생활, 지역, 중심지, 문화유산, 인물의 삶, 역사, 정체성, 가치관 |
음악, 노래, 연주, 신체 표현, 만들기, 생각, 느낌, 예술, 작품, 악곡, 미술, 이야기, 감상, 리본, 체조, 동작, 변화, 움직임 | 식물의 한 살이, 유형, 특징, 생김새, 생활 방식, 환경, 식물의 생활, 질문, 탐구(관찰, 측정, 기록, 분류) |
공공 기관, 종류, 역할, 생활, 도움, 해결 방안, 주민 참여, 제안, 문제점, 문제 상황 |
사회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편견, 차별, 삶의 다양성, 수용, 공정, 의사결정, 제안, 연결, 존중, 변화, 생활모습, 이해, 대응 능력, 문화 다양성, 문화, 가치, 태도 변화 |
학습자상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균형잡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조사, 의사소통, 자기관리 |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조사, 대인 관계, 사고 | 대인 관계, 자기관리, 사고 |
탐구목록 | 1. 공동체의 삶과 우리 2.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는 우리 3. 아름다운 공동체를 위해 실천하는 우리 |
1. 지리적 특성으로 살펴보는 우리 지역 2.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우리 지역 3. 우리 지역 인물의 삶과 정체성 |
1. 여러 관점에서 예술 작품 경험하기 2. 작품을 표현하는 방법 익히기 3.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1. 기초탐구기능 개념과 방법 익히기 2. 책임감을 갖고 식물을 키우며 식물과 함께 성장하기 3. 나도 과학자 |
1. 공공기관의 체제와 기능 2. 주민 참여의 방법과 중요성 3. 우리 삶에서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
1. 다양한 문화 확산으로 생긴 사회변화 2.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 문화 트렌드문화 트렌드(Culture Trend) 탐구하기 3. 더 나은 지구를 위해 우리 사회의 노력 |
5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인간은 자신의 내면과 외면,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상태로 나아간다. | 역사는 현재와 연결되며,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되고, 반복된 문제를 통해 미래를 위한 교훈을 제공한다. | 인간은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해석하고 이해하여 해결한다. |
인간은 현존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대비한다. | 법은 공동체의 지속적인 경험을 반영하여 변화하고 발전한다. | 생태계의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인간은 유한한 지구의 자원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를 해결한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인과 관계, 변화 | 변화, 연결성, 관점 | 형태, 인과 관계, 관점, 책임 | 형태, 기능, 연결성 | 기능, 인과 관계, 변화 | 기능, 연결성, 책임 |
추가 개념 | 가치관, 정체성, 문화의 우수성, 발달, 개인차, 아동기, 발달 변화, 건강과 성장(개인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
국가, 전쟁, 시대적 배경, 장소, 사건, 영향, 문화유산, 발전, 극복 과정, 역사적 의미, 교훈 | 감정과 욕구, 토론, 다양한 갈등, 해결, 언어, 소통, 문화, 대화, 사이버 공간, 예술 |
수송, 수송 수단, 스마트 시티, 일상생활, 아이디어, 지속가능발전, 속력, 운동, 산업구조, 교통 발달, 영향, 효율 | 인권, 헌법, 권리와 의무, 기본권, 권리 보호, 질서 유지, 경험, 공동체, 삶(생활), 규칙 | 호응, 생태계, 조형원리, 평형, 적응, 관계, 주장, 자원, 동식물, 보존, 다양성 |
학습자상 |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사고, 대인 관계, 조사 | 사고, 조사, 자기 관리 |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 조사, 의사소통, 사고 |
탐구목록 | 1. '나' 이해하기 2. '너' 이해하기 3. '우리' 이해하기 |
1. 시간 여행을 떠나요 : 과거의 흔적을 찾아서 2. 문화 유산은 살아있다 : 우리 삶 속의 이야기3. 역사 속 인물의 결정적 선택의 순간들, 나라면? |
1. 감정과 욕구 2. 다양한 표현 방법 3. 나만의 표현방법 |
1. 과학적 개념과 원리 탐구하기 2. 지속가능발전의 수송 수단 구상, 디자인하기 3. 미래의 수송 수단 전시, 발표하기 |
1. 법의 역할 2. 우리 주변의 법적 현상 이해하기 3.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법 |
1.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 이해하기 2.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3. 내일교실에서 만들어보는 생태계의 내일 |
6학년
구분 |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
---|---|---|---|---|---|---|
중심 아이디어 | 나와 주변에 대한 탐구와 민주적인 의사결정은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참여를 촉진한다. | 인간의 실천은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 예술은 역사와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작가는 예술 작품으로 말한다.) | 인간다움은 과학 기술 발전의 필수 요소이다 | 경제 주체 간 생기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경제 주체들이 노력한다. | 인간은 갈등 속에서 성장하고 평활르 갈망한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인과 관계, 관점 | 기능, 변화, 책임 |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 형태, 기능, 변화 | 연결성, 관점, 책임 | 기능, 관점, 책임 |
추가 개념 | 자주적인 삶,공동체, 또래문화, 존중, 민주주의, 탐구 | 지구촌, 생물의 다양성, 경제 교류, 지구 환경, 기후변화 , 갈등 | 예술의 역사, 고전, 현대미술(예술), 문화, 감정, 생각, 창작, 성장, 영감, 기획 | AI, 빅데이터, 인류의 역사, 과학의 역사, 교통, 통신, 의료, 우주, 해양, 환경 오염, 윤리, 공존, 배려 | 사회적 의사결정, 가계, 기업, 정부, 자유경쟁, 경제성장, 경제정의, 경제교류, 상호의존 | 전체주의, 민주주의, 홀로코스트, 정치적 갈등, 국제 협력, 이념 대립, 세계화, 다문화, 포용 정책 |
학습자상 |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 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학습접근방법 | 자기관리, 의사소통, 사고 | 대인관계, 사고, 자기관리 | 조사, 자기관리, 대인 관계 | 사고, 대인관계, 조사 | 사고, 조사, 의사소통 | 대인관계, 의사소통, 자기관리 |
탐구목록 | 1.자주적인 삶과 나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 2.민주적인 공동체와 지속가능함 3.민주적인 공동체 참여와 실천 |
1. 우리가 사는 우주와 지구 2. 우리 경제 생활의 변화 3.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실천 |
1. 역사와 예술 2. 예술과 나 |
1.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우리 생활 모습 2. 우리 삶 속의 과학 기술 3. 과학 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 |
1. 경제가 돌아가는 원리 2. 연결되어 있는 지구촌 3. 지속 가능한 사회 |
1. 전쟁과 평화 2. 평화를 만드는 세계시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