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POI

  • IB 마당
  • IB POI

1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사람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활한다. 사람은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통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경험은 상상을 통해 새로 만들어진다. 사람은 매일 새로운 하루를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간다. 사람들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약속을 만들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사람의 실천은 환경에 영향을 끼친다.
명시된 개념 형태, 인과 관계, 책임 형태, 관점, 책임 기능, 변화, 관점 인과 관계, 변화, 관점 기능, 연결성, 책임 기능, 변화, 연결성
추가 개념 나, 가족, 배려, 관계, 영향 우리나라, 상징, 문화, 예술, 생활 오감, 경험, 모양, 재료, 도구, 생활 모습, 상상, 협력 공동체, 하루, 반복, 삶의 방식, 습관 환경 문제, 지속 가능성, 인권, 평화, 다문화, 실천, 공동체,
아동의 권리
사람과 자연, 환경, 실천, 동식물
학습자상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배려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사고, 대인 관계, 자기관리 사고, 조사, 대인 관계 사고, 의사소통, 대인 관계 사고, 조사, 의사소통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조사, 의사소통, 자기관리
탐구목록 1. 가족, 주변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2. 주변 사람과 주고받는 영향 알아보기
3. 사람들과 함께 잘 살기 위해 지켜야 할 것 알아보기
1. 우리나라의 모습, 문화 조사하기
2.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 즐기기
3.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1. 주변을 색다르게 살펴보기
2. 새로운 도구 만들기
3. 협력적 삶 실천하기
1. 매일 주어지는 하루
2.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
3. 나의 보람찬 하루
1. 지구를 위한 약속
2. 사람들을 위한 약속
3. 우리 학교에 꼭 필요한 약속
1. 지구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하기
2.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3.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 실천하기

2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인간은 사람, 동식물, 자연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우리는 여러 공동체 속에서 차이나 다양성을 존중하며 생활한다. 우리는 성찰하고 도전하며 성장해간다. 사람들은 계절에 따라 적응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인간은 가치 있는 선택을 추구한다. 인간은 발명으로 불편을 극복한다.
명시된 개념 기능, 관점, 책임 기능, 변화, 연결성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책임 연결성, 관점, 책임 형태, 인과 관계, 관점 형태, 인과 관계, 변화
추가 개념 사람과 자연,동식물, 관계,안전,생활 역할, 관계, 상호의존, 성장, 마음 가짐 나, 성찰, 성장, 표현, 예술활동, 협력, 도전, 실패, 계획, 연결 사계절,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세시풍속, 적응, 기후 변화 성찰, 행복, 가치, 선택, 만족 사람, 자연, 물건, 환경, 실천, 생태, 공정, 지속 가능성, 변화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대인관계, 조사, 사고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자기관리, 의사소통, 사고 자기 관리, 대인 관계, 의사소통 의사소통, 조사, 사고 사고, 조사, 의사소통
탐구목록 1. 친구의 역할(기능)
2. 동식물키우기(관점)
3. 자연을 위한 나의 행동(책임)
1. 우리 마을의 모습
2. 세계의 사람들
3. 공동체 바라보기
1. 애벌레에서 나비로
2. 성장 발표회 하기
3. 성장 계획 세우기
1. 사계절 느끼기
2. 계절변화와 우리의 생활
3. 사라지는 계절
1. 아홉살 우리 이야기
2. 똑똑장터 활동하기
3. 3학년을 위한 똑똑한 선택
1. 물건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2. 어떤게 불편할까?
3. 나의 발명은?

3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우리는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한다.
우리 고장의 역사를 아는 것은
현재의 우리를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인간은 다양한 선,형,색으로 예술 세계를 표현한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 과학 기술이
발전하며, 이는 우리의 생활모습을 바꾼다.
공동체의 구성원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공동체의 발전을 이끈다.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노력은 인간의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
명시된 개념 기능, 변화, 연결성 형태, 책임, 인과 관계 연결성, 관점, 형태 인과 관계, 변화, 연결성 형태, 기능, 관점 변화, 관점, 책임
추가 개념 나,주변 대상, 한살이, 탈바꿈, 노력, 최선, 인내, 성장, 실천 마을, 고장,가족,생활 모습, 문화유산, 공공장소, 규칙, 공익, 존중, 가락 도형, 선, 형, 색, 조형요소, 예술, 표현, 감상 교통수단, 생활 모습,변화,옛날,
오늘날, 가족 형태, 다양성, 존중
가족, 다양성, 변화, 역할, 배려, 존중, 공동체, 발전, 신문, 통계, 그래프, 표 지구, 동물, 서식지, 생명, 멸종, 흙, 지형, 지표, 보호, 홍보, 시, 감동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학습접근방법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조사, 사고, 의사소통 의사소통, 사고, 자기관리 조사, 사고, 의사소통 자기관리, 대인 관계, 의사소통 조사, 대인 관계, 자기관리
탐구목록 1. 동물의 한살이
2. 바른 성장을 위한 노력
3. 함께 자라는 꿈
1. 광주의 어제를 만나다
2. 광주의 내일을 그리다
3. 소중한 광주를 나누다
1. 선, 형, 색 탐구
2. 그림으로 표현하는 나
3. 아티스트 & 도슨트
1. 삶의 발자취
2. 과거와의 만남
3. 꿈꾸는 미래
1. 다양한 가족
2. 가족 구성원의 역할
3. 사랑이 가득한 가족통계신문
1. 동물이 아파요
2. 흙은 소중해요
3. 우리 함께 지켜요

4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올바른 생각이나 감정 표현은
공동체에게 소통의 중요성을 증진시킨다
지역의 현재는 공간적 특성과
역사적 맥락을 반영한다.
사람은 예술 작품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인간은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탐구하여
과학적 지식을 생산한다.
공공기관과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회 발전의 초석이 된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세상을 변화시킨다.
명시된 개념 기능, 변화, 연결성, 책임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관점 기능, 변화, 관점 기능, 인과 관계, 관점, 책임 형태, 인과 관계, 변화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책임
추가 개념 원인, 결과, 문제, 해결, 예절
생각, 감정, 생활, 표현, 소통,
협동, 생활
생활, 지역, 중심지, 문화유산,
인물의 삶, 역사, 정체성, 가치관
음악, 노래, 연주, 신체 표현, 만들기, 생각, 느낌, 예술, 작품, 악곡, 미술, 이야기, 감상, 리본, 체조, 동작, 변화, 움직임 식물의 한 살이, 유형, 특징,
생김새, 생활 방식, 환경,
식물의 생활, 질문, 탐구(관찰, 측정, 기록, 분류)
공공 기관, 종류, 역할, 생활, 도움,
해결 방안, 주민 참여, 제안, 문제점, 문제 상황
사회변화(저출산, 고령화, 정보화, 세계화), 편견, 차별, 삶의 다양성, 수용, 공정, 의사결정, 제안, 연결, 존중, 변화, 생활모습, 이해, 대응 능력, 문화 다양성, 문화, 가치, 태도 변화
학습자상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탐구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균형잡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이 있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사고, 조사, 의사소통 조사, 의사소통, 자기관리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조사, 대인 관계, 사고 대인 관계, 자기관리, 사고
탐구목록 1. 공동체의 삶과 우리
2.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는 우리
3. 아름다운 공동체를 위해 실천하는 우리
1. 지리적 특성으로 살펴보는 우리 지역
2.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우리 지역
3. 우리 지역 인물의 삶과 정체성
1. 여러 관점에서 예술 작품 경험하기
2. 작품을 표현하는 방법 익히기
3.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1. 기초탐구기능 개념과 방법 익히기
2. 책임감을 갖고 식물을 키우며 식물과 함께 성장하기
3. 나도 과학자
1. 공공기관의 체제와 기능
2. 주민 참여의 방법과 중요성
3. 우리 삶에서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1. 다양한 문화 확산으로 생긴 사회변화
2.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 문화 트렌드문화 트렌드(Culture Trend) 탐구하기
3. 더 나은 지구를 위해 우리 사회의 노력

5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인간은 자신의 내면과 외면,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발달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상태로 나아간다. 역사는 현재와 연결되며,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되고, 반복된 문제를 통해 미래를 위한 교훈을 제공한다. 인간은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해석하고 이해하여 해결한다.
인간은 현존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대비한다. 법은 공동체의 지속적인 경험을 반영하여 변화하고 발전한다. 생태계의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인간은 유한한 지구의 자원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를 해결한다.
명시된 개념 형태, 인과 관계, 변화 변화, 연결성, 관점 형태, 인과 관계, 관점, 책임 형태, 기능, 연결성 기능, 인과 관계, 변화 기능, 연결성, 책임
추가 개념 가치관, 정체성, 문화의 우수성, 발달, 개인차, 아동기, 발달 변화,
건강과 성장(개인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국가, 전쟁, 시대적 배경, 장소, 사건, 영향, 문화유산, 발전, 극복 과정, 역사적 의미, 교훈 감정과 욕구, 토론, 다양한 갈등, 해결,
언어, 소통, 문화, 대화, 사이버 공간, 예술
수송, 수송 수단, 스마트 시티, 일상생활, 아이디어, 지속가능발전, 속력, 운동, 산업구조, 교통 발달, 영향, 효율 인권, 헌법, 권리와 의무, 기본권, 권리 보호, 질서 유지, 경험, 공동체, 삶(생활), 규칙 호응, 생태계, 조형원리, 평형, 적응, 관계, 주장, 자원, 동식물, 보존, 다양성
학습자상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사고, 조사, 의사소통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사고, 대인 관계, 조사 사고, 조사, 자기 관리 의사소통, 대인 관계, 자기관리 조사, 의사소통, 사고
탐구목록 1. '나' 이해하기
2. '너' 이해하기
3. '우리' 이해하기
1. 시간 여행을 떠나요 : 과거의 흔적을 찾아서
2. 문화 유산은 살아있다 : 우리 삶 속의 이야기3. 역사 속 인물의 결정적 선택의 순간들, 나라면?
1. 감정과 욕구
2. 다양한 표현 방법
3. 나만의 표현방법
1. 과학적 개념과 원리 탐구하기
2. 지속가능발전의 수송 수단 구상, 디자인하기
3. 미래의 수송 수단 전시, 발표하기
1. 법의 역할
2. 우리 주변의 법적 현상 이해하기
3.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법
1.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 이해하기
2.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3. 내일교실에서 만들어보는 생태계의 내일

6학년

구분 우리는 누구인가
Who we are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How we express ourselves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How tde world works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How we organize ourselves
우리 모두의 지구
Sharing tde planet
중심 아이디어 나와 주변에 대한 탐구와 민주적인 의사결정은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참여를 촉진한다. 인간의 실천은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예술은 역사와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작가는 예술 작품으로 말한다.) 인간다움은 과학 기술 발전의 필수 요소이다 경제 주체 간 생기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경제 주체들이 노력한다. 인간은 갈등 속에서 성장하고 평활르 갈망한다
명시된 개념 형태, 인과 관계, 관점 기능, 변화, 책임 형태, 인과 관계, 연결성 형태, 기능, 변화 연결성, 관점, 책임 기능, 관점, 책임
추가 개념 자주적인 삶,공동체, 또래문화, 존중, 민주주의, 탐구 지구촌, 생물의 다양성, 경제 교류, 지구 환경, 기후변화 , 갈등 예술의 역사, 고전, 현대미술(예술), 문화, 감정, 생각, 창작, 성장, 영감, 기획 AI, 빅데이터, 인류의 역사, 과학의 역사, 교통, 통신, 의료, 우주, 해양, 환경 오염, 윤리, 공존, 배려 사회적 의사결정, 가계, 기업, 정부, 자유경쟁, 경제성장, 경제정의, 경제교류, 상호의존 전체주의, 민주주의, 홀로코스트, 정치적 갈등, 국제 협력, 이념 대립, 세계화, 다문화, 포용 정책
학습자상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 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성찰하는 사람
학습접근방법 자기관리, 의사소통, 사고 대인관계, 사고, 자기관리 조사, 자기관리, 대인 관계 사고, 대인관계, 조사 사고, 조사, 의사소통 대인관계, 의사소통, 자기관리
탐구목록 1.자주적인 삶과 나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
2.민주적인 공동체와 지속가능함
3.민주적인 공동체 참여와 실천
1. 우리가 사는 우주와 지구
2. 우리 경제 생활의 변화
3.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실천
1. 역사와 예술
2. 예술과 나
1.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우리 생활 모습
2. 우리 삶 속의 과학 기술
3. 과학 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경제가 돌아가는 원리
2. 연결되어 있는 지구촌
3. 지속 가능한 사회
1. 전쟁과 평화
2. 평화를 만드는 세계시민